반응형

 출시를 앞둔 게임들의 여러 기사들을 보면 하나같이 '사내 테스트에서 반응이 뜨거웠다'는 찬사가 흘러넘친다. 그런데 사내 테스트에서 반응이 싸늘했던 게임이 어디 있었더냐? 사내에서 반응이 안 좋았다면 그걸 기사로 냈겠냐? 그냥 어떻게든 보완, 수정해보려고 했겠지.

 

기사를 내는 언론사들은 게임사한테서 글, 스샷 등을 받아 쓰는 거의 광고글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멀리서 보면 출시 게임을 두고 주가를 조작하려는 큰 세력으로도 보인다.

 

세상에 어느 게임사가 자신의 출시도 안한 게임을 모두 다 오픈해서 언론사에 공정한 보도를 하겠냐만은(옛날 PC게임 시절에는 크로즈베타니 오픈 베타니 하면서 대중들에게 검증받는 시기라도 있었지 요즘 모바일게임은 그마저도 없다.) 매번 출시할 때마다 복붙한 거 같은 광고기사는 이제 그만했으면 한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크리에이터, 유튜버를 통한 홍보 지원은 안 하니만 못한 마케팅이라 생각한다.

 

물론, 확률형 아이템에 소액 결제가 주 BM인 모바일게임이라면 어쩔 수 없는 선택 같아 보이기도??(제 발등을 자기가 스스로 찍는 걸 누가 말릴 수 있겠나?)

 

확률형 아이템에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구조는 언제쯤 사라질까?

 

현재로서는 요원해 보인다. 그 판을 깰 수가 없이 견고해 보인다.

영원히 확률형 아이템에 소액 결제만 하다가 그 아이템 끌어안고 죽었으며 좋겠다.

 

코인 붐이 지나고 나서 PC 본체, 그래픽카드 값이 미친 듯이 오르고 그 이후에 모바일게임 자동사냥 분위기도 이상해졌다. 마치 코인 채굴을 하던 식으로 게임을 하라고 유도하는 듯 보인다.(NFT도 안되는 나라에서?) 코인 채굴 채광? 하던 사람들이 마치 대다수인 것처럼 느껴진다. 개발자든 법조인이든 상식이 좀 있었으면 좋겠다. 무언가를 만들고 그걸 세상에 내놓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은 상식이라는 걸 꼭 탑재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말도 안 되는 똥겜이 쏟아지고 NPC들이 수박만한 가슴을 흔들며 소아성애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게 하고 말도 안되는 상품을 사라고 강요하고, 어처구니없는 판결들이 난무하는 그런 비상식 사회, 불의한 사회가 되고 만다.

 

그런 세상에서는 꽃 한 송이, 어떤 생명체도 편히 살 수 없다. 그 안에서 호위호식하며 천년만년 만수무강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착각에서 제발 일찌감치 깨어나길 바란다.(이 글을 볼 일도 깨어날 일도 없겠지만 ㅎㅎ)

 

그저 바랄 뿐이다.

반응형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잠식  (0) 2023.07.05
리니지가 조롱인 이유  (0) 2023.06.26
Game taste  (0) 2023.06.22
Korean mmorpg game trailers are bluffing.  (0) 2023.05.30
내가 하는 게임에 거래소가 없네? 왜? (feat. 12세 이용가)  (0) 2023.05.27
Posted by
,